피로 회복에 좋은 낙지의 효능과 낙지 요리
오늘은 쓰러진 소도 일으킨다는 몸에 좋은 보양식, 낙지의 효능과 낙지를 활용한 다양한 낙지 요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낙지의 특징
낙지는 연체동물로서 주로 갯벌에 서식합니다.
낙지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 등 동아시아 연해에 분포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갯벌이 조성되어 있는 서해안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낙지는 문어보다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겨울잠을 자는데, 봄이 되어 산란 후 5~6월쯤 어느 정도 자란 낙지를 '세발낙지'라고 합니다.
따라서 세발낙지는 몸이 작고 다리가 가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낙지는 갯벌에서 호미나 삽을 이용하여 잡기도 하지만 통발이나 낚시를 이용해 잡기도 합니다.
특히 통발을 이용할 때에는 통발 속에 작은 게 등 미끼를 넣어 낙지를 유인해 잡는다고 합니다.
낙지의 효능
낙지는 원기 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낙지에는 피로 회복을 돕는 타우린이 다양 함유되어 있으며 필수 아미노산과 미네랄 또한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타우린은 항산화제 역할을 하며, 혈압을 안정 시키는 효능이 있어 혈관 건강 및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낙지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제격이며,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낙지에는 정력을 강화시켜 주는 아르기닌이라는 성분과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돕는 셀레늄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갱년기 남성들에게도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밖에도 낙지에는 DHA가 풍부해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되어 치매 예방뿐 아니라 성장기 아동들의 뇌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듯 낙지는 원기회복. 치매 예방, 다이어트, 정력 강화,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등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낙지 요리
♥ 낙지 회 : 산 낙지를 1~2cm 간격으로 잘게 썰어 참기름과 통깨를 뿌려 회로 먹습니다.
♥ 낙지 연포탕 또는 낙지 샤부샤부 : 멸치, 다시마 육수에 무와 콩나물을 넣고 홍합, 바지락 등의 다양한 조개와 미더덕을 넣고 맑게 끓인 후 배추, 양파, 대파, 다진 마늘, 청양고추, 표고버섯을 넣고 액젓으로 간을 한 후, 육수가 끓으면 낙지를 넣어줍니다. 이때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팽이버섯 등의 다양한 버섯과, 미나리, 청경채 등 다양한 야채와 함께 샤부샤부를 즐기실 수도 있습니다.
♥ 낙지 전골 : 전골냄비에 무를 깔고 배추, 양파, 대파,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팽이버섯 등을 썰어 동그랗게 돌려 넣어줍니다. 사이사이에 새우와 미더덕을 넣고 멸치, 다시마 육수를 부은 후 다진 마늘, 고춧가루, 액젓, 국간장, 소금으로 간을 하여 만듭니다.
♥ 낙지 볶음 : 고추장, 간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 생강, 후추, 물엿 또는 올리고당, 설탕, 매실 약간을 넣어 양념장을 한 후 낙지와 대파, 양파, 느타리버섯을 넣고 버무려 볶다 통깨와 참기름을 넣어 완성시킵니다.
♥ 낙지 덮밥 : 낙지볶음과 같은 방법으로 볶다가 물을 살짝 넣어 끓인 후 전분을 풀어 걸쭉하게 한 뒤 덮밥으로 먹습니다.
♥ 낙지 젓 : 낙지의 내장을 제거하고 작은 항아리에 소금을 켜켜이 넣어 삭힙니다. 삭힌 낙지젓을 꺼내 고춧가루, 다진 마늘과 생강, 통깨, 참기름, 매실, 물엿 및 올리고당을 넣어 무쳐 먹습니다.
♥ 낙지 죽 : 죽을 만들 때 낙지를 잘게 썰어 낙지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죽 집에서 파는 김치 낙지 죽뿐 아니라 호박, 당근, 양파, 표고버섯 등과 함께 참기름에 달달 볶아 죽을 만들면 아이들도 먹을 수 있는 맛있는 낙지 죽이 완성됩니다.
♥ 이 밖에도 해물탕, 꽃게탕, 매운탕, 해물 순두부 찌개, 해물 칼국수, 해물 수제비 등에 낙지를 넣어 드실 수 있습니다.
댓글